본문 바로가기

독서

손힘찬 -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어쩌면 한 번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모두 이 땅에 태어나 하나뿐인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전생과 후생을 기억하지 못하고 마치 처음인 것처럼 하나뿐인 삶을 살아가고 있을 수도 있다. 죽음이 존재하는 유한한 삶, 어떤 것도 예상할 수 없고 대처할 수 없는 삶, 모두 그러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처음인 이상 유혹에 휩쓸리기도 하고 사람에게 상처받기도 하며 여러 시행착오를 겪기도 한다. 신기하게도 사람으로부터 받은 상처를 사람으로부터 치유하기도 한다. 그 어떠한 것보다 값진 경험, 누군가와 사랑을 해보기도 한다. 이 책에서도 사랑을 언급하고 있었다. 사랑, 책에서 그리는 사랑은 마냥 아름답기만 하다. 과거에는 '사랑이 마냥 아름답기만 한 걸까?' 하며 의문이 들기도 했지만 요즘 느낀다. 사랑은 그 자체로도 아름다운 것이었다. 누군가를 마음에 품는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빛났다. 

반응형

이 책을 읽고 가장 인상 깊었던 글은 「진심 어린 사랑」, 「후회하는 나를, 후회하지 않도록」, 「우리가 살아갈 세월은 아름답다」였다. 「진심 어린 사랑」은 사랑이 끝나도 한때 누군가를 사랑했던 추억은 값진 경험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글이었다. 「후회하는 나를, 후회하지 않도록」은 표현하지 않으면 마음을 알아차릴 수 없기에 훗날 후회하지 않으려면 마음을 표현하라고 말하는 글이었다. 개인적으로 이 글이 여운이 많이 남았다. 

반응형

「우리가 살아갈 세월은 아름답다」는 가장 인상 깊었던 글이었다. 이 글은 문장 하나하나가 너무 와닿았다. 이 글은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사랑을 다룬 글로 사랑의 의미를 더 깊이 있게 정의하고 있다. 깊이감이 있지만 무겁게 느껴지지도 않았다. 

 

YES 24

 

저 무수히 많이 빛나는 별들은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당신의 자존감, 자신감, 존재감, 모든 노력이 저 하늘에 떠있는 별처럼 찬란히 빛나길 바란다. 
-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

 

인생은 '살아가는 것'이다. 저절로 '살아가지' 않는다. 
- 「내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라」 -

 

누군가가 내 인생에 들어와서 추억이 되어주고, 그 사람 또한 내 인생의 지나간 한 조각 기억이 돼준다는 것. 비록 이별은 가슴 아픈 일이겠지만 그래도 서로의 인생에 잠깐 머물렀다는 것. 그건 정말 아름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 「진심 어린 사랑」 -
반응형
지금 이 순간에도 얼마나 많은 마음들이 채 표현되지 못하고서는 그 애틋함을 가지고 가슴속에 묻히고 있을까.
- 「후회하는 나를, 후회하지 않도록-

 

죽음의 순간이 찾아왔을 때, 우리가 기억하던 모든 것들이 내 안에서 다른 형태로 재구성되고, 우리는 그 기억 속에서 영원히 살아가는 거라고. 
- 「우리가 살아갈 세월은 아름답다」 - 

 

 

※ 한 줄 감상평

 

    저 별이 오래도록 빛났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