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소윤 - 작은 별이지만 빛나고 있어

에세이 베스트셀러여서 한번 읽어봤다. 이 책에서도 정말 좋은 글들이 많았다. 읽자마자 마음에 와닿았던 글도 있었고 곱씹을수록 더 괜찮았던 글도 있었다. 뜻하지 않게 뒤늦은 여운을 준 글도 있었다. 정말 시간이 아깝지 않았다. 사랑과 인생, 그 속에서 겪게 되는 관계 그리고 성장. 삶을 살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여러 감정을 다루고 있다. 위로해주고 있다. 뻔한 말일 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이 읽었다는 것은, 우리 모두 힘들다는 것이 아닐까? 저마다 고민을 지니고 위로받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사람은 불완전한 존재이다. 때문에 아주 가끔은 위로받고 싶을 때가 있고 조언을 구하고 싶을 때가 있다. 정답을 알아도 그러한 말을 듣고 싶을 때가 있다. 그저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부족한 존재이지만 우리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빛나고 있다. 

 

 

반응형

꼭 그렇게 되길

 

나의 모든 인연은 

슬프고도 

아름다웠다

 

늘 애틋했던 시작

 

나의 의지든 

상대의 마음이든

인연의 연결고리는 

늘 괜찮았다

 

하지만 

끝은 시작과 같지 않다는 것을 

이제는 안다

 

인연은 

시작이 아니라 끝이 아름다워야 한다는 걸

그 끝의 마무리는 나의 마음에 달려 있다는 걸

좋은 마무리가 좋은 인연을 만든다는 걸

 

스쳐간 나의 슬픈 인연들 위에 

미래의 나의 인연들은

항상 아름답고 예쁘게 쌓이길

 

꼭 그렇게 되길

 

 

 

더하고 비우기

 

예전으로 돌아간다고

지금을 허무하게 보낼 것도 아니면서

주위의 사람들을 챙기지 않을 것도 아니면서

 

나의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는 걸 알면서

지난날을 붙잡고 거듭 후회를 한다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에 휩쓸리지 않는 오늘을 살아야 하면서

왜 자꾸 예전을 이야기하며 

지금을 낭비하려 들까

 

지금을 충실히 살아 내자

지금에 집중하자

더하고 비우는 삶을 살자

 

좋은 생각을 더하면 행복이,

나쁜 생각을 비우면 행운이 오니까

 

좋은 마음을 더하면 웃음이,

나쁜 마음을 비우면 사람이 오니까

 

 

 

무엇이라도

 

어딘가 자꾸 아프다

계속 탈이 난다

 

이런저런 핑계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니

아무것도 아닌 것보다

못한 내가 된다

 

종종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

 

가끔은 

기대 없이 저질러 보는 것

 

드문드문 

좋아하는 일을 조건 없이 해보는 것

 

무엇이라도 해보면

무언가는 된다

 

어떻게든 움직이는 순간

삶은 굴러간다

 

아무것이 될 것인가

무엇이라도 될 것인가

 

 

반응형

 

평범함 속에 숨은 뜻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순간

평범한 삶은 없어진다

 

남들과 비슷하게 살지는 못해도

나 자신의 삶을 살면 된다고 말했지만 

시선의 속박에 얽매이는 순간

삶은 황폐해진다

 

평범하다는 것은 

비교 선상에 있는 기준을 

지우는 데서 시작한다

 

타인의 삶을 기준으로

자신의 삶을 제단 하는 것보다

어리석은 게 있을까

 

우리는 

각자의 자리에서 

가장 평범할 수밖에 없다

 

평범함 속에 숨은

비교 없는 행복을 찾아야 한다

 

 

 

미소 짓는 사람이 되기로

 

늘 

미소 짓는 사람이 되기로 한다

웃음 짓는 사람으로 남으려 한다

 

미소는 

관계 안에서

정을 쌓는 

단단한 힘이 있기에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먼저 미소 짓는 사람이 되려고 한다

 

그럼 

오늘 하루는 미소 짓는 하루가 될 테니

 

그럼 

미래에는 웃음꽃 피는 인생이 될 테니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는 것

스스로 행복한 사람이 되려고 하는 것

늘 즐거운 사람이 되려고 하는 것

 

언제나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당신을 생각하는 밤

 

당신을 생각하는 사람이 여기 있어요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여기 있어요

 

행복한 시간을 함께하고

소중한 기억을 쌓아 왔던 

내가 여기 있어요

 

당신의 미소가 주는 의미가

당신의 눈빛이 주는 설렘이

내가 살아가는 이유가 돼요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사람

존재만으로도 힘이 되는 사람

 

그런 당신이기에 

오늘 밤하늘도 빛나기만 해요

군데군데 떠 있는 별들로 아름답기만 해요

 

당신이 있기에 

내가 살아요

 

당신은 

너무 소중한 사람이에요

너무 필요한 사람이에요

 

반응형

예쁘게 웃으며

 

너만큼 사랑스러운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너보다 예쁜 사람을 마주한 적도 없다

 

너는 이미 너로서 완벽한 존재

너로서 충분히 괜찮은 사람

 

무너질 필요 없다

흔들릴 이유도 없다

 

모든 시간 속에서 

너는 너로서 충분했고

그 자체로 빛이 났으니까

 

조금은 더 행복하길

조금은 덜 슬프길

 

충분히 멋진 사람이니

여전히 아름다운 사람이니

행복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니

 

그러니 언제나

예쁘게 웃으며 나를 바라봐 주길

 

 

 

우리 모두는 안다

 

우리는 오늘도

살아 있는 모든 순간에 

온 힘을 다해 즐기려 애써야 한다

 

특별하진 않지만

평범함 안에 숨어 있는 소중한 하루가 

인생을 이룬다는 걸 아니까

 

시간이 지나 

소소한 나날들이 

삶 곳곳을 빛나게 했다는 걸 아니까

 

그리고 

우리 모두는 안다

 

행복이라는 건

인생이라는 여행에서 

최선을 다한 사람만이 받을 수 있는

선물이라는 것을

 

인생이라는 여행 속에 최선을 다한 사람만이 

행복이라는 선물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반응형

 

당신도 그랬으면

 

보고 싶다는 말이 

부족할 만큼

그리운 당신

 

사랑한다는 말이

모자랄 만큼 

애틋한 당신

 

당신도 그랬으면

 

 

 

시간이 지나 알게 된 것

 

시간이 지나 알게 된 건

내가 생각한 것만큼

상대는 나의 삶에 관심이 없다는 것

 

남이 보는 내 모습은

시기와 질투, 부러움과 동정 같은 

잠깐의 잡담에 불과하다는 것

 

시간이 지나 알게 된 건

사람은 껍데기가 아닌

알맹이가 더 중요하다는 것

친절과 배려는 아끼지 않아도 된다는 것

 

선한 마음은 돌고 돌아 

결국, 내게 다시 닿는다는 것

 

시간이 지나 알게 된 건

나의 가치는 내가 정해야 한다는 것

 

누군가 세운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스스로 채찍질을 한다는 건

어리석고 불행해진다는 것

비교는 그저 삶을 낭비할 뿐이라는 것

 

시간이 지나 알게 된 건

더하는 삶이 아닌

덜 하는 삶이 행복하다는 것

 

쓸데없는 후회도 

도움 안 되는 걱정도

필요 이상의 노력 역시 덜 해도 된다는 것

 

가진 것 없이 태어나 

알게 된 것이 있다는 것만으로

충분히 살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

 

 

※ 한 줄 감상평

     

   미약하지만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우리, 힘내자!